본문 바로가기

모션그래픽 강의

[패스트캠퍼스] 모션그래픽 강의 6주차 - C4D 3D Motion Graphic

CHAPTER 01 - 강의 인트로

컬리큘럼 살펴보기

 - C4D CORE : 인터페이스, 주요기능, DEFORMER 

 - MODELING : 폴리곤 모델링, 섭디 모델링, 스큘피, UVM, CHARACTER

 - MOGRAPH

 - KEY FRAME : EASY WALK CYCLE

 - LIGHTING : 기본조명, MOOD

 - MATERIAL : TOON SHADING, MULTI PASS, AFTER EFFECTS 연동방법

 - RIG SET-UP : 캐릭터 움직임 셋팅 방법


CHAPTER 02 - 핵심기능 살펴보기 

인터페이스 학습 및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징

 

플러그인 다운로드

https://www.alphapixel.net/drop-to-floor/

 

C4D Freebie: Drop To Floor - Alpha Pixel

Drop To Floor has been updated for the new Cinema 4D 2023 release and beyond! The new C4D release uses python 3 which changed some of the code needed to make the plugin function and here we are with the update. I’ve been hard at work recreating Drop To F

www.alphapixel.net

 

https://nitro4d.com/product/magic-solo/ 

 

Magic Solo – Nitro4d

 

nitro4d.com

 

플러그인 설치

Preference 창을 열고 

Open Preference Folder 버튼을 클릭하거나 해당 경로의 폴더를 열어준다. 

Plugins 폴더에 다운로드 받은 플러그인 파일의 압축을 풀고, 플러그인 이름의 폴더를 추가해 준다. 

C4D를 종료후에 다시 실행하면 플러그인이 추가되어 시작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커스커마이징하기

Window 메뉴에서 Custmization > Customize Commands... 클릭 (Shift + F12)

Name Filter 창에서 Drop2Floor 를 검색하여 찾아주고 단축키를 지정하고  Assign 버튼을 클릭 (예 Shift + Alt + D)

MaggicSolo도 검색하고 Alt + Q 로 단축키를 지정하고 Assign 버튼을 클릭 

그리고 Edit Palettes의 체크 버튼을 클릭하고 

플러그인의 아이콘을 상단 아이콘 메뉴에 클릭 드래그해서 추가해 준다. (두 플러그인 모두 추가)

 

이렇게 인터페이스를 원하는 형태로 변경해 주고

Window > Customization > Save as Startup Layout 를 클릭해서 저장해 준다. 

Startup Layout (User) 레이아웃이 생성된다. 


단축키 E - 이동 도구 선택

Scale 를 변경할 때 기본은 중심점을 기준으로 모든 방향으로 확대 축소 되는데, 속성 창에서 특정 축 방향으로만 확대 축소 할 수 있고, 또는 Editable 버튼을 눌러 폴리곤 형태로 변환 후에 특정 축을 선택하고 해당 축만 스케일을 조절가능하다. 

Scale 또는 Rotation 를 할 때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진행하면 정수나 각도에 맞추어 변환이 가능하다.

 

 

프리미티브 오브젝트

Phong Tag 오브젝트가 부드러운 모양을 갖도록 해 주는 태크

Objects 패널과 속성 패널이 가장 중요.

Objects 패널에서 하이그라키를 적용해서 상위(부모)와 하위(자식) 구조로 오브젝트를 연결하여 사용

 

Display : 다양한 쉐이더 모드가 있다. (단축키 N ~~~ A, B, C, D, F, G)

 

Make Editable (단축키 C) - 오브젝트 모델링 형식을 폴리곤 방식으로 변환하여 포인터, 선, 면을 선택해서 편집이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 모델링 작업을 할 때 사용 (UV 태그도 동시에 생성됨)

모드 변환을 (키보드의 단축키를 1-Model, 2-Points, 3-Edges, 4-Polygons)로 설정하여 사용.

 

중심점(Axis) 이동

모델링의 중심점을 이동시키려면 Axis 버튼(단축키 L)을 누르고 이동하면 된다.

우선 중심점을 이동시킬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단축키 C를 눌러 폴리곤 방식으로 변환 후에, 

Axis 아이콘을 클릭하면 중심점을 이동할 수 있도록 표시가 뜬다.

Axis Center (Mesh 메뉴의 하위메뉴)이용해서 중심점을 이동시킬 수도 있다.

 

 

Reset PSR 기능 - R25 버젼 이후부터 Reset Transform 으로 변경 됨.

 

 


 

 

 

이 포스트는 학습일지로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직업훈련포탈 HRD-Net 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는 국비지원교육 강의로 패스트캠퍼스의 온라인 강의 중 모션그래픽 강의를 듣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