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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그래픽 강의

[패스트캠퍼스] 모션그래픽 강의 5주차 - 2D 모션그래픽 / 씬 구성, 파일 최적화, 익스프레션, 이펙트, 3D 시퀀스

5주차 강의 (2D 모션그래픽) 내용

- 씬 편집하기.(comp crop), 타이밍 조절하기.(Enable Time Remapping 등)

- 파일 정리 및 최적화하기

- 익스프레션 활용, GUI 애니메이션, 자연물 애니메이션

- 이펙트 활용, 바다속 느낌 제작, 스노우볼 제작, 3D시퀀스 색보정하기

- 3D 시퀀스 활용하기

- 실무 작업 파일 및 Tip

 

Chapter15.

씬 구성하기

  •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는 컴프 (01, 02)
  • 앞에서 뒤로 줌 아웃하고 있는 컴프 (03, 04)

속도감을 맞추어 자연스럽게 움직임이 이어지도록 표현하기 위한 작업 방법 

각각의 컴프에 움직임을 줄 Null Object 레이어를 생성하고 

처음 시작하는 컴프는 뒤쪽에 키프레임을 잡아 주고 (마지막 프레임에서 40f 간격을 두고 생성)

뒤 이어 오는 컴프는 앞 쪽에 키프레임을 추가해서 (시작되는 프레임과 40f에 키프레임을 생성)

Easy Ease 를 좌우 동일하게 적용해서 

키프레임(인-아웃)에 해당되는 프레임을 겹치게 타임라인에 배치 

 

타임라인에서 레이어에 시간을 조절 하는 방법

먼저 Work Area 에 마우스를 클릭해서 위치시키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후에 

Trim Comp to Work Area 를 클릭

 

Time Stretch : 속도를 변화시키는 기능

 

Time > Enable Time Remapping 

 

[03] 컴프

Time > Time-Reverse Layer : 타임을 반대로 변환해 주는 기능

타임라인에 위치한 컴프를 마우스로 클릭하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Time > Time-Reverse Layer 를 클릭

레이어의 타임을 반대로 변환시킨다.

 

* 카메라의 방향성과 속도감에 따라서 씬 편집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

 


Chapter16.

파일 정리 및 최적화하기. 

 

- Disk Cash 관리하기

- Collect Files / Reduce Project에 대해 알아보기

- Replace Footage에 대해 알아보기.

 

Disk Cash 정리

Edit > Purge > All Memory & Disk Cash...

 

Remove Unused Footage : 사용하지 않는 파일을 제거해서 최적화

 

Reduce Project : 컴프 내에 불필요한 파일 정리

 

Collect Project : 프로젝트를 하나의 폴더로 정리하기

 

 

Replace Footage : 깨진 파일 경로 복원하기

 


Chapter17. [예제 Chapter_18] - GUI 애니메이션

익스프레션의 활용.

[01] 컴프 - Number

솔리드 쉐잎 레이어를 생성하고 Numbers 이펙트 적용

 

[02] 컴프

막대기 그래프

Time Paths 기능의 Start 와 End 값을 조절해서 길이를 늘였다가 다시 줄어들게 표현

 

라인 그래프

Paths 레이어를 선택하고 키프레임에 따라서 Path 포인트의 높 낮이를 변경해 준다. (Shif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Path 포인트 이동)

 

[03] 컴프

점과 선으로 구성된 그래프

Path 포인트

 

[04] 컴프

막대 그래프

 

[05] 컴프 

수평 막대 그래프

타원형 그래프

Slider Control 이펙트를 검색해서 레이어에 적용

Contents > Trim Paths 1 > End 의 타임워치를 Alt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로 클릭하면

Expression: End 레이어가 열리고 content("Time Paths 1"), end 가 입력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Expression: End 링크 아이콘을 마우스로 클릭 드래그 해서 Effects > Slider Control > Slider 부분에 연결한다. 

그러면 Expression: End 란의 내용이 effect("Slider Control")("Slider") 로 변경되는걸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적용이 되면 Slider 레이어의 값을 변경해서 움직이는 그래프로 작업할 수 있다.

 

 

Expression을 활용한 2번째 예제 - 자연물 애니메이션 ***


Chapter18. (예제 Chapter_20)

이펙트 활용 1 - 바닷속, 스노우 볼

단축키 [ E ] : 컴프에 적용된 이펙트 레이어를 나타낼 때 사용

트랜지션 부분을 Matte 소스 애니메이션을 사용해서 처리

Effect : Turbulent Displace - 화면이 울렁거리는 느낌으로 표현할 때 사용 (물, 불, 바람 등의 자연적인 움직임을 시뮬레이션 할 때 사용)

적용 방법 : 적용할 컴프를 선택하고 이펙트 창에서 검색 후 더블 클릭으로 적용

- Amount 

- Size (최저값 : 2)

 

Effect : Fast Box Blur

- Blur Radius 

 

이펙트 키프레임도 F9 Easy Ease 를 적용해서 부드럽게 효과를 변화시킬 수 있다.

 

wave_particle 합성방법

배경이 검정색의 소스이므로 브랜드 모드 Screen를 적용해서 밝은 부분의 파티클만 보이게 처리

Time Stretch를 활용해서 타임간격 조절 

Opacity 값을 조절해서 투명도 조절 (50%)

CC Toner 이펙트를 적용해서 파티클의 기본 색상을 변경해 준다.

Adjustment Layer 를 생성하고 Curves 이펙트를 적용해서 밝은 곳과 어두곳의 색감의 차이가 보다 분명하게 나도록 처리

 


21. 예제 챕터 스노우볼 제작 (예제 파일 : Chapter_21)

유료 플러그인 : RG Trapcode > Particular (Red Giant) 사용법

https://www.maxon.net/ko/red-giant/trapcode

 

After Effects를 위한 3D 파티클 시스템 및 모션 그래픽스 플러그인 | Red Giant Trapcode by…

Trapcode는 After Effects에서 3D 모션 그래픽스와 시작 효과들을 위한 종합 플러그인 세트로 Particular, Form, Tao, Mir, Shine, Lux, 3D Stroke, Echospace, Starglow, Sound Keys 및 Horizon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www.maxon.net

 

Effect : Wave Warp

- Wave Width 웨이브의 좌우 간격조절

- Wave Speed 웨이브의 속도

- Wave Height 웨이브의 상하 간격조절

 

wiggle expression을 활용해서 흔들리는 움직임을 표현 (Position, Rotation 등)

 

Effect : Gradient Ramp 

Solid Layer 를 생성하고 적용

 

Effect : CC Sphere : 간단히 구 형태를 표현할 때 사용

Solid Layer를 생성하고 이펙트를 적용 후 크기와 위치를 설정

적용할 Particle 클립의 Alpha Matte 를 위에 생성한 레이어를 선택하면 해당 부분만 파티클 영상이 나오게 된다.

Particle 레이어의 블랜드 모드는 Screen로 변경해 준다.

 

Effect : Displacement Map : 

Particle 레이어를 선택하고 적용

- Displacement Map Layer 항목에서 파티클의 움직임을 적용시킬 레이어를 선택

 

Effect : Photo Filter : 

카메라 필터와 같은 효과를 표현할 때 사용

Adjustment Layer 를 생성하고 이펙트를 적용해서 사용

- 레이어의 Opacity 값을 조절해서 이펙트를 강도를 조절하고

- 블랜드 모드를 Add로 변경해서 적용

이펙트 컨트롤에서 Filter 를 선택하고 Density 값을 조절해서 강조를 조절

 

Effect : Glow - 빛이 나는 효과를 표현

Adjustment Layer 를 생성하고 이펙트를 적용해서 사용

이펙트를 부분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 Adjustment Layer 에 Mask 도형을 Path 툴을 이용해서 추가해 준다.

Mask 레이어의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처리하기 위해서 Father 값을 조절한다.

 


Chapter19. (예제 파일 : Chapter_22)

이펙트 활용 2 - 3D 시퀀스 색 보정하기 *** 

여러번 보고 어떻게 색보정하는지 직접 실습해 보고, 표현 방법을 모두 정리해 둬야겠다.

 


Chapter20. (예제 파일 : Chapter_23)

3D시퀀스 활용 애니메이션.

 

Chapter21.

실무파일 살펴보기.

- 실무에서 작업하는 업무강도와 유료플러그인을 사용해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공간감과 입체감을 표현하는데 많은 연습이 필요.

- 오브젝터들을 평면이 아닌 입체로 제작해서 공간에 배치

 

Expression: Glow Intensity : loopOut("pingpong"); 빛이 랜덤하게 반짝거리는 걸 표현

Expression: Z Rotation : loopOut("pingpong"); 빛이 좌우로 흔들리는 부분을 표현

  

카메라는 2개의 Null Object 레이어를 이용해서 움직임을 이어준다.

 

Tip. 중간 중간에 시퀀스로 저장해 두고 작업을 이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

 

유료 플러그인 - 이펙트 

https://aescripts.com/mercury/  - 액체느낌의 효과, 개별적 포지션 애니, 색상이 서로 섞기는 표현이 가능

https://battleaxe.squarespace.com/rubberhose  - 캐릭터 움직임 셋팅

https://motionarray.com/learn/after-effects/rubberhose-character-rigging-plug-in-review/

https://aescripts.com/limber/  - 캐릭터 움직임 셋팅

https://aescripts.com/character-tool/  - 캐릭터 움직임 셋팅

https://aescripts.com/puppettools/  - 캐릭터 움직임 셋팅 

https://aescripts.com/deep-glow/  -

 


2D 모션그래픽 5주차 강의내용도 다른 주차 못지않게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씬 구성과 AF에서 파일 정리 및 저장, 캐시 삭제와 경로가 변경되어 불러지지 않는 footage 소스 다시 연결하는 방법등과, 

엑스프레션 챕터에서는 다양한 그래프에 움직임을 표현하는데, Expression 부분에서 다양한 예제를 다루지 않아서 조금 아쉬었다.

Expression 두번째 챕터와 이펙트를 다루는 챕터는 여러번 반복해서 학습해야만 했다.

 

 

이 포스트는 학습일지로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직업훈련포탈 HRD-Net 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는 국비지원교육 강의로 패스트캠퍼스의 온라인 강의 중 모션그래픽 강의를 듣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