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강의
[패스트캠퍼스] 모션그래픽 강의 2주차 - 2D 모션그래픽 마스크 애니메이션
디지비트
2022. 12. 11. 22:42
01. 예제 챕터_00_파일 워크 분류 (영상 1)
Chapter01. 마스크 애니메이션
- 폴더 분류 정리
- Document
- C4D
- AE
- Reference
- Design
- PNG Sequence
- MOV
- Sound
- Movie Source
- After Effect Version
- AE 2020 버젼을 이용해서 작성
- AE 2019, 18 등 하위버젼을 사용할 경우 CC 15.x 파일을 사용
- 맥버젼의 AE 2023 버젼을 이용해 예제파일을 열었더니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 Project 패널에서 위에서 이야기 한 워크 폴더가 분류되어 정리되어 있다.
- 임포터 하는 파일의 종류에 따라서 해당 폴더을 프로젝트 패널내에서 선택한 상태에서 파일을 import 하면 해당 폴더에 가져오게 된다.
- 위에서 오픈한 다른 버젼의 파일이 열리면서 파일 제목에 Converted 단어가 붙여진다. 다른 예제를 열려고 하니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지금 사용하는 AE버젼에 맞게 Converted 된 파일을 저장해 둔다.
01. 예제 챕터_01_팝업창 오브젝트 제작_01 (영상2)
예제파일 : Chapter_01_start.aep
- 가이드 라인 숨기기 : [ Ctrl(CMD) + ; ]
- Lines 콤포넌트 모션 주기 (Mask)
- 하위 콤포넌트로 접속 - 타임라인에서 lines 콤포넌트 더블클릭
- 타임라인에서 레이어를 하나 선택하고 [ M ] 버튼을 눌러 <마스크 레이어>가 나타나도록 한다.
- 0 프레임과 12 프레임에 Key를 생성 (손시계 아이콘을 클릭한 상태에서 아래로 드래그 해서 4개의 레이어에 키를 한꺼번에 생성)
- 12 프레임에 타임 화상을 옮겨 놓고 키 프레임 추가 아이콘을 위와 동일하게 클릭 드래그해서 4개의 레이어에 생성해 준다.
- 0 프레임에 타임 화살을 다시 위치시키고 쉐이프의 오른쪽 부분을 선택한 후에 왼쪽으로 옮겨 쉐이프를 짧게 만들어 준다.
- 12 프레임에 키를 모두 선택하고 [ F9 ] 키를 눌러 Esay Ease 상태로 키프레임을 변환해 주고
- Graph Editor 아이콘을 클릭 / 에디터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Speed Graph로 변환
- 12 프레임부분을 마우스로 선택하고 노랑 포인터를 클릭 드래그해서 왼쪽으로 당겨 0 프레임 쪽에 속도감을 높혀준다.
- 다시 Graph Editor 아이콘을 눌러 타임라인 모드로 돌아가서 레이어 별로 끝나는 프레임을 다르게 키프레임을 위치시킨다.
- 모든 레이어를 위와 같은 과정을 작업 한 후에
- 레이어 별 시작 프레임 위치를 조절해 준다. (레이어 타이밍 조절)
- Tab 키를 한번 눌러 상위 컴포로 이동
- Icons 콤포 모션 작업 (Scale)
- 사각형 쉐이브 중심점 (Anchor Point)를 오브젝트 센터에 오도록 조절. Ctrl + Alt + Home 버튼 (맥에서는 ???)
Apple 노트북에서 Ctrl + Alt + Home 버튼 대용으로 Edit > Keyboard Shortcuts 를 열고 Center Anchor Point in Layer Content 란에 [ Control + Alt + CMD + H ] 단축키를 지정해 주었다.
*** 키보드 언어 설정이 한글이 아닌 영어로 되어 있어야 단축키가 적용된다.
- Scale 로 생성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 S ] 를 눌러 Scale 레이어를 보이게 한 후에,
- 0, 12th frame에 keyframe 생성
- 0 frame 의 keyframe 에서 Scale 를 0%로 변경
- 12th frame에 Edit Speed Graph 를 이용해서 천천히 멈추도록 그래프를 조절
- 레이어들이 랜덤하게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 타임라인에서 레어이 타이밍 작업을 해 준다.
- bar decos 콤포 모션 작업 (Mask)
- 해당 레이어를 더블클릭해서 개별 콤포로 접속
- [ M ]를 눌러 각 레어의 Mask 레이어를 열어주고
- 0, 12th frame 에 keyframe 를 생성해 주고
- 0 frame에 위치시키고 각 레이어의 오브젝들의 오른쪽 면을 왼쪽으로 짧게 줄어준다.
- 12th frame 의 keyframe들을 모두 선택하고 [ F9 ]를 눌러 Easy Ease 를 적용해 주고
- Graph Edit 아이콘을 눌러 그래픽 수정모드에서 12th frame 의 모양을 천천히 멈추도록 변경
- 마지막으로 랜덤하게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 레이어 타이밍 작업을 해 준다.
- message 콤포 모션 작업 (Scale & Mask)
- Scale key를 이용해서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서 Anchor 포인트 위치를 말풍선 오른쪽 아래에 위치
- 레이어를 같이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 dots 레이어의 Parent & Link 를 message 레이어에 이어준다.
- 연결해 준 레이어에 Scale 레이어를 열고 0, 12th frame에 key를 생성하고
- 12th frame에 [ F9 : Easy Ease ]를 적용하고 Graph Editor를 열고 12th 그래프를 조절
- dots에 Mask 키를 이용해서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고
- 변화를 주기 위해 마지막에 레이어 타이밍 작업을 해준다.
- Interface bar 콤포 모션 작업 (Mask & Scale 콤보 애니 / Position & Scale 콤보 애니)
- Mask & Scale 키를 이용해서 box에 애니메이션 생성
- 레이어에 애니메이션 적용 후 F9:Easy Ease 를 눌러 속도를 조절
- 순차적으로 레이어 생성 - 레이어 타이밍
포토샵에서 쉐이프로 제작하면 AE에서는 마스크 쉐이프로 인식된다
01. 예제 챕터_01_팝업창 오브젝트 제작_02 (영상3)
- Interface Window2 콤포 모션 작업
05:15 Alpha 매트 적용
05:47 Layer Style 부분 -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이 부족
09:42 Layer Style에 눈을 끄 둔 부분을 원래 레이어는 다시 눈을 켜주고, Mat 레이어 부분만 Layer Style 의 눈을 꺼둔 상태로 둔다.
- Interface Window3 콤포 모션 작업
01. 예제 챕터_01_팝업창 오브젝트 제작_03 (영상4)
- Interface Window3 콤포 모션 작업 (이어서)
- Interface window4 콤포 > Line graph 콤포 모션작업 (Scale
- dots에 Scale 애니메이션
- 순차 - 레이어 타이밍 작업
- lines에 Mask 애니메이션 적용
- 레이어 타이밍 작업
- Interface window5 콤포 모션 작업 (Mask & Scale & Rotation 콤포지션 애니메이션)
- Interface graph Layer
- 여러개의 레이어 오브젝트를 동시에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 Parent & Link 로 가장 아래의 레이어에 연결해 주고
- 가장 아래의 레이어에 Scale 애니메이션을 적용
- 그리고 Rotation 애니메이션도 적용
- 0 frame 에 -90도를 입력
- 0, 12 frame의 key를 모두 선택 후 F9를 눌러서 Easy Ease를 적용하고 12 frame의 그래프를 조절
- Rotation 애니가 적용된 레이어의 Key 조금 더 뒷 쪽으로 옮겨 레이어 타이밍 작업을 해 준다.
- Interface graph Layer
모션 그래픽 작업 기본 순서
- 키를 생성
- 그래프를 조절
- 레이어 타이밍 작업
- 상위 콤포에서 순사적인 애니메이션 효과를 위해서 레이어 타이밍 작업을 해 주는 방식으로 작업
12:52 graph 레이어에 마스크 적용하는 방법
레이어 타이밍 작업 방법
- 솔로 레이어를 하나씩 켜서 타이밍 작업을 실행
- 타이밍을 조절할 때는 랜덤하게 생성되게 처리하는데 랜덤한 가운데서 일정한 기준
- 가장 메인이 되는 오브젝트나 크기가 큰 오브젝트가 가장 먼저 등장하고
- 서버 오브젝트나 크기가 작은 오브젝트가 나중에 등장하는 순서로 진행
- 앞 쪽에 위치한 오브젝트가 뒷쪽에 위치한 오브젝트 보다 먼저 등장하는 순서로 진행
17:25 카메라 생성 [ Ctrl + Shift + Alt + C ]
- 가상 상단에 카메라 레이어가 생성
- BG레어를 제외한 다른 레이어의 3D 박스를 활성화
- Null Object 를 생성 (카메라 레이어 바로 위해 생성된다.)
- 카메라 레이어를 Parent & Link 를 이용해서 Null 오브젝트에 연결 (아래의 레이어(카메라) 위의 레이어(Null object)로 연결
- Null Object가 있는 레이어에도 3D 박스를 활성화
- Null object가 포함되어 있는 레이어의 이름을 Camera로 변경하고
- 해당 레이어의 Position 레이어를 열어 Z 축을 조절한다.(* 적용되게 하기 위해 다른 레이어의 햇님 부분을 비활성화 처리)
- 0 frame에 Z 값을 1000 으로 설정해 줌인 된 상태에서 시작해서 줌 아웃되는 애니메이션을 표현한다.
- Null 오브젝트 레이어를 하나 더 생성, 연결해 주고, 50 레이어에 Position 키를 생성 Z 값을 -300 으로 설정하여 조금 더 천천히 뒷 쪽으로 줌 아웃 되는 느낌으로 표현해 준다.
강의 요약
- 솔로 버튼을 켜서 레이어별로 또는 컴프 별로 하나씩 진행
- 거의 동일한 키프레임 간격(0f ~ 15f)으로 마스크, 스케일, 회전 등의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
- 하위 컴프에서 먼저 레이어 타이밍 조절을 하고 상위 컴프에서 순차적 등장을 위해서 한번 더 레이어 타이밍 작업을 진행
- 카메라 레이어를 생성하고 Null 오브젝트 레이어에 Parent & Link 로 연결한 뒤, 줌-아웃 애니메이션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