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강의

[패스트캠퍼스] 모션그래픽 강의 2주차 - 2D 모션그래픽 마스크 애니메이션

디지비트 2022. 12. 11. 22:42

모션그래픽 작업 워크 폴더 분류
워크 폴더 분류


01. 예제 챕터_00_파일 워크 분류 (영상 1)

Chapter01. 마스크 애니메이션

  • 폴더 분류 정리 
    1. Document
    2. C4D
    3. AE
    4. Reference
    5. Design
    6. PNG Sequence
    7. MOV
    8. Sound
    9. Movie Source
  • After Effect Version
    • AE 2020 버젼을 이용해서 작성
    • AE 2019, 18 등 하위버젼을 사용할 경우 CC 15.x 파일을 사용

 

  • 맥버젼의 AE 2023 버젼을 이용해 예제파일을 열었더니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 Project 패널에서 위에서 이야기 한 워크 폴더가 분류되어 정리되어 있다. 
    • 임포터 하는 파일의 종류에 따라서 해당 폴더을 프로젝트 패널내에서 선택한 상태에서 파일을 import 하면 해당 폴더에 가져오게 된다. 
  • 위에서 오픈한 다른 버젼의 파일이 열리면서 파일 제목에 Converted 단어가 붙여진다. 다른 예제를 열려고 하니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지금 사용하는 AE버젼에 맞게 Converted 된 파일을 저장해 둔다.

 


01. 예제 챕터_01_팝업창 오브젝트 제작_01 (영상2)

예제파일 : Chapter_01_start.aep 

  • 가이드 라인 숨기기 : [ Ctrl(CMD) + ; ]

 

  • Lines 콤포넌트 모션 주기 (Mask) 
    1. 하위 콤포넌트로 접속 - 타임라인에서 lines 콤포넌트 더블클릭
    2. 타임라인에서 레이어를 하나 선택하고 [ M ] 버튼을 눌러 <마스크 레이어>가 나타나도록 한다.
    3. 0 프레임과 12 프레임에 Key를 생성 (손시계 아이콘을 클릭한 상태에서 아래로 드래그 해서 4개의 레이어에 키를 한꺼번에 생성)
    4. 12 프레임에 타임 화상을 옮겨 놓고 키 프레임 추가 아이콘을 위와 동일하게 클릭 드래그해서 4개의 레이어에 생성해 준다.
    5. 0 프레임에 타임 화살을 다시 위치시키고 쉐이프의 오른쪽 부분을 선택한 후에 왼쪽으로 옮겨 쉐이프를 짧게 만들어 준다.
    6.  12 프레임에 키를 모두 선택하고 [ F9 ] 키를 눌러 Esay Ease 상태로 키프레임을 변환해 주고
    7. Graph Editor 아이콘을 클릭 / 에디터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Speed Graph로 변환
    8. 12 프레임부분을 마우스로 선택하고 노랑 포인터를 클릭 드래그해서 왼쪽으로 당겨 0 프레임 쪽에 속도감을 높혀준다.
    9. 다시 Graph Editor 아이콘을 눌러 타임라인 모드로 돌아가서 레이어 별로 끝나는 프레임을 다르게 키프레임을 위치시킨다.
    10. 모든 레이어를 위와 같은 과정을 작업 한 후에
    11. 레이어 별 시작 프레임 위치를 조절해 준다. (레이어 타이밍 조절)
    12. Tab 키를 한번 눌러 상위 컴포로 이동
  • Icons 콤포 모션 작업 (Scale)
    • 사각형 쉐이브 중심점 (Anchor Point)를 오브젝트 센터에 오도록 조절. Ctrl + Alt + Home 버튼 (맥에서는 ???)
Apple 노트북에서 Ctrl + Alt + Home 버튼 대용으로 Edit > Keyboard Shortcuts 를 열고 Center Anchor Point in Layer Content 란에 [ Control + Alt + CMD + H ] 단축키를 지정해 주었다.
*** 키보드 언어 설정이 한글이 아닌 영어로 되어 있어야 단축키가 적용된다. 

  1. Scale 로 생성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 S ] 를 눌러 Scale 레이어를 보이게 한 후에, 
    1. 0, 12th frame에 keyframe 생성
    2. 0 frame 의 keyframe 에서 Scale 를 0%로 변경
  2.  12th frame에 Edit Speed Graph 를 이용해서 천천히 멈추도록 그래프를 조절
  3. 레이어들이 랜덤하게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 타임라인에서 레어이 타이밍 작업을 해 준다.

 

  • bar decos 콤포 모션 작업 (Mask)
    1. 해당 레이어를 더블클릭해서 개별 콤포로 접속
    2. [ M ]를 눌러 각 레어의 Mask 레이어를 열어주고 
      1. 0, 12th frame 에 keyframe 를 생성해 주고
      2. 0 frame에 위치시키고 각 레이어의 오브젝들의 오른쪽 면을 왼쪽으로 짧게 줄어준다.
    3. 12th frame 의 keyframe들을 모두 선택하고 [ F9 ]를 눌러 Easy Ease 를 적용해 주고
      1. Graph Edit 아이콘을 눌러 그래픽 수정모드에서 12th frame 의 모양을 천천히 멈추도록 변경
    4. 마지막으로 랜덤하게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 레이어 타이밍 작업을 해 준다. 

 

  • message 콤포 모션 작업 (Scale & Mask)
    • Scale key를 이용해서 크기를 조절하기 위해서 Anchor 포인트 위치를 말풍선 오른쪽 아래에 위치
    • 레이어를 같이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 dots 레이어의 Parent & Link 를 message 레이어에 이어준다.
    • 연결해 준 레이어에 Scale 레이어를 열고 0, 12th frame에 key를 생성하고
    • 12th frame에 [ F9 : Easy Ease ]를 적용하고 Graph Editor를 열고 12th 그래프를 조절
    • dots에 Mask 키를 이용해서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고
    • 변화를 주기 위해 마지막에 레이어 타이밍 작업을 해준다.

 

  • Interface bar 콤포 모션 작업 (Mask & Scale 콤보 애니 / Position & Scale 콤보 애니)
    • Mask & Scale 키를 이용해서 box에 애니메이션 생성
    • 레이어에 애니메이션 적용 후 F9:Easy Ease 를 눌러 속도를 조절
    • 순차적으로 레이어 생성 - 레이어 타이밍
 포토샵에서 쉐이프로 제작하면 AE에서는 마스크 쉐이프로 인식된다 

 

 


01. 예제 챕터_01_팝업창 오브젝트 제작_02 (영상3)

 

  • Interface Window2 콤포 모션 작업

05:15 Alpha 매트 적용

05:47 Layer Style 부분 -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이 부족

09:42 Layer Style에 눈을 끄 둔 부분을 원래 레이어는 다시 눈을 켜주고, Mat 레이어 부분만 Layer Style 의 눈을 꺼둔 상태로 둔다.

 

 

  • Interface Window3 콤포 모션 작업 

 


01. 예제 챕터_01_팝업창 오브젝트 제작_03 (영상4)

  • Interface Window3 콤포 모션 작업 (이어서)

 

  • Interface window4 콤포 > Line graph 콤포 모션작업 (Scale 
    • dots에 Scale 애니메이션
    • 순차 - 레이어 타이밍 작업
    • lines에 Mask 애니메이션 적용
    • 레이어 타이밍 작업

 

  • Interface window5 콤포 모션 작업 (Mask & Scale & Rotation 콤포지션 애니메이션)
    • Interface graph Layer 
      • 여러개의 레이어 오브젝트를 동시에 나타나게 하기 위해서 Parent & Link 로 가장 아래의 레이어에 연결해 주고
      • 가장 아래의 레이어에 Scale 애니메이션을 적용 
      • 그리고 Rotation 애니메이션도 적용
        • 0 frame 에 -90도를 입력
        • 0, 12 frame의 key를 모두 선택 후 F9를 눌러서 Easy Ease를 적용하고 12 frame의 그래프를 조절
        • Rotation 애니가 적용된 레이어의 Key 조금 더 뒷 쪽으로 옮겨 레이어 타이밍 작업을 해 준다.

 

모션 그래픽 작업 기본 순서
  1. 키를 생성
  2. 그래프를 조절
  3. 레이어 타이밍 작업
  4. 상위 콤포에서 순사적인 애니메이션 효과를 위해서 레이어 타이밍 작업을 해 주는 방식으로 작업

 

12:52 graph 레이어에 마스크 적용하는 방법

 

 

레이어 타이밍 작업 방법 
  • 솔로 레이어를 하나씩 켜서 타이밍 작업을 실행
  • 타이밍을 조절할 때는 랜덤하게 생성되게 처리하는데 랜덤한 가운데서 일정한 기준
    • 가장 메인이 되는 오브젝트나 크기가 큰 오브젝트가 가장 먼저 등장하고 
    • 서버 오브젝트나 크기가 작은 오브젝트가 나중에 등장하는 순서로 진행
    • 앞 쪽에 위치한 오브젝트가 뒷쪽에 위치한 오브젝트 보다 먼저 등장하는 순서로 진행

 

17:25 카메라 생성 [ Ctrl + Shift + Alt + C ]

  1. 가상 상단에 카메라 레이어가 생성
  2. BG레어를 제외한 다른 레이어의 3D 박스를 활성화
  3. Null Object 를 생성 (카메라 레이어 바로 위해 생성된다.)
  4. 카메라 레이어를 Parent & Link 를 이용해서 Null 오브젝트에 연결 (아래의 레이어(카메라) 위의 레이어(Null object)로 연결
  5. Null Object가 있는 레이어에도 3D 박스를 활성화
  6. Null object가 포함되어 있는 레이어의 이름을 Camera로 변경하고 
  7. 해당 레이어의 Position 레이어를 열어 Z 축을 조절한다.(* 적용되게 하기 위해 다른 레이어의 햇님 부분을 비활성화 처리)
  8. 0 frame에 Z 값을  1000 으로 설정해 줌인 된 상태에서 시작해서 줌 아웃되는 애니메이션을 표현한다.
  9. Null 오브젝트 레이어를 하나 더 생성, 연결해 주고, 50 레이어에 Position 키를 생성 Z 값을 -300 으로 설정하여 조금 더 천천히 뒷 쪽으로 줌 아웃 되는 느낌으로 표현해 준다. 

 

 

강의 요약 
  • 솔로 버튼을 켜서 레이어별로 또는 컴프 별로 하나씩 진행
  • 거의 동일한 키프레임 간격(0f ~ 15f)으로 마스크, 스케일, 회전 등의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
  • 하위 컴프에서 먼저 레이어 타이밍 조절을 하고 상위 컴프에서 순차적 등장을 위해서 한번 더 레이어 타이밍 작업을 진행 
  • 카메라 레이어를 생성하고 Null 오브젝트 레이어에 Parent & Link 로 연결한 뒤, 줌-아웃 애니메이션 작업

 

 

[패스트캠퍼스] 모션그래픽 강의 2주차 - 2D 모션그래픽 트랜스폼 애니메이션